관리 메뉴

마이크로웍스 코리아 (주)

메모리 데이터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, 비트와 바이트(bit & Byte) 본문

반도체 이야기

메모리 데이터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, 비트와 바이트(bit & Byte)

Microworks Korea Co.,LTD 2023. 8. 21. 17:34

반도체, 전자부품 단종으로 인한 대치품(호환품) 찾는 방법 드립니다.

■ bit와 Byte? 이것은 무엇일까요?

USB, SSD, 스마트폰 등 데이터를 저장하는 다양한 제품들을 보면 겉면에 16GB, 32GB, 500GB라고 표기된 것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. 여기서 숫자 뒤에 붙는 GB는 메모리 데이터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를 말합니다.

 

 

bit 데이터 저장 최소 기본 단위

-컴퓨터에서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다룰 때 데이터 양의 최소기본 단위입니다. 컴퓨터의 모든 정보는 0이나 1로 변환되어 2진법을 통해 처리되는데 이 때 0과 1이 bit이지요.


Byte 컴퓨터가 처리하는 정보의 기본단위

-하나의 문자를 표현하는 단위로 8개의 bit를 묶어 1Byte로 표현합니다. 1바이트는 256종류의 정보를 나타낼 수 있어 숫자, 영문자, 특수문자 등을 모두 표현할 수 있습니다.

■ 그렇다면 1MB? 1Mb? 이 둘은 무엇이 다른가요?

1MB = 1Mega Byte, 1Mb = 1Mega bit를 뜻합니다.
표기할 때 대문자 B이면 바이트(Byte), 소문자 b이면 비트(bit)를 나타냅니다.
앞서 말한 것처럼 비트와 바이트는 8배의 차이가 있으므로 표기할 때 꼭 주의해야 해요.



■ 메모리 용량 단위 MB, GB

반도체의 용량이 커지면서 사람들은 이를 간편하게 표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단위를 사용합니다.
바로 메가바이트(MB), 기가바이트(GB)로 표시하지요.

■ 500GB SSD는 실제 500GB가 아니다?

이유는 바로 용량 계산법의 차이 때문입니다.
제조사에서 표기하는 용량은 10진법으로 계산을 하지만 컴퓨터는 2진법으로 계산을 합니다.
즉 2진법으로 계산했을 경우 1KB가 1024Byte지만
제조사는 10진법을 적용해 1KB를 1000Byte로 표기하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하게 되지요.